요즘 건강식과 관련하여 인기 있는 과일 채소 중에 차요테가 있습니다. 근래에 들어서야 우리나라에 알려졌지만, 과일로 먹을 수도 있고, 다양한 요리에도 잘 어울리며, 게다가 건강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많은 사람이 찾습니다. 오늘은 차요테 이야기입니다.
차요테란?
차요테(Chayote)는 박과에 속한 여러해살이 덩굴성 식물로, 원산지는 중미 멕시코 남부지역입니다. 학명은 세키움 에둘레(Sechium edule)이며, 지역에 따라 차요테(Chayote), 차코(Chaco), 초코(Choko)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립니다. 중국에서는 부처의 손을 닮았다는 뜻으로 불수과라 합니다. 열대성 식물인 차요테는 원산지인 멕시코에서는 오래전부터 재배해온 채소이며, 지금은 세계 도처 열대 및 아열대 기후 지역은 물론 온대 기후 지역에 속한 우리나라에서도 재배합니다.
차요테는 전체적인 모양은 서양 배와 비슷하지만, 참외처럼 세로로 길게 주름이 있습니다. 크기는 다양한데, 작은 것은 100g 정도짜리도 있고, 큰 것은 1kg에 달하는 것도 있으며, 껍질 색이 녹색인 것과 흰색인 것 두 종류가 있습니다.
차요테는 원산지인 멕시코에서는 오래전부터 먹어온 열매채소입니다. 아삭한 식감과 단맛이 있어 먹기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차요테는 열매만 먹는 것이 아니라 잎과 줄기는 물론 뿌리와 씨앗도 먹거리로 이용합니다. 그리고 근래 들어 웰빙 붐을 타고 차요테 역시 건강한 먹거리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특별한 영양 성분 및 효능
열량이 적고, 혈당 부하 지수는 매우 낮습니다.
차요테 과일 100g에 들어 있는 열량은 19kcal이며, 혈당 부하 지수는 1로, 저혈당 부하 식품에 속합니다.
저혈당 부하 식품은 당뇨병과 심장병에 좋은 작용을 한답니다. 저혈당 부하 식품을 섭취한 사람이 고혈당 부하 식품을 섭취한 사람보다 당뇨병과 심장병 발병 위험이 낮답니다. 차요테 100g에 해당하는 혈당 부하 지수는 1로, 혈당 부하 지수가 매우 낮습니다.
수분 함량이 많습니다.
차요테는 수분 함량이 많습니다. 전체의 약 94%가 수분입니다. 차요테와 같은 박과에 속한 수박은 물이 많아 수박이라 불리지만 수분 함량이 차요테보다 적은 약 92%입니다. 차요테에 얼마나 많은 수분이 들어 있는지 가늠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은 생존에 필요할 뿐만 아니라,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에서 독소를 배출하는 작용을 돕고, 소화를 돕고 변비 해소를 도우며, 피를 맑게 하고 혈액 순환도 좋게 하며, 피부 미용에도 좋답니다.
섬유질 함량이 많습니다.
차요테 100g에 들어 있는 섬유질의 양은 1.7g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7%에 해당합니다.
섬유질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장 질환 발병 위험도를 낮추며, 당뇨병 발병 위험도도 낮추며, 변비 해소를 돕고, 장 건강을 돕는 등 다양한 작용을 합니다.
비타민C의 함량이 많습니다.
비타민C는 흔히 면역 비타민이라 부릅니다. 건강 유지에 꼭 필요한 성분인 것이지요. 이런 면역력 강화 이외에도 우리 몸의 조직을 유지하고 고치는 작용도 하며, 활성 산소에 대응하여 세포 손상을 막는 작용도 한답니다. 차요테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C의 양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13%에 해당한답니다.
엽산 함량이 많습니다.
비타민B군에 속한 8개의 비타민 중 하나인 엽산도 우리 몸에서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신진대사를 돕고, 뇌 기능을 도우며, 심혈관 건강을 돕습니다. 또한, 적혈구 생산을 돕고, 노화로 인한 여러 증상을 완화하며, 우울증을 개선하며, 암에 대응하는 작용도 있답니다. 차요테 100g에 들어 있는 엽산의 양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23%에 해당한답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K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5%가 들어 있고,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등 비타민B군에 속한 여러 비타민이 들어 있습니다.
망간, 구리, 아연의 함량이 많습니다.
차요테 100g에 망간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9%가 들어 있고, 구리는 6%, 아연은 5%가 들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비타민C와 마찬가지로 우리 몸에서 항산화 물질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차요테에는 이 외에도 칼슘, 칼륨, 철분, 마그네슘 등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이 다양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우리 몸에서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과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고, 항염 작용으로 감염을 막는 등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돕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차요테 먹는 법
차요테는 열대성 식물이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재배하므로 구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또한, 차요테는 과일뿐만 아니라 잎과 줄기는 물론 씨앗과 뿌리도 먹을 수 있습니다.
차요테 열매는 다른 과일처럼 그대로 먹어도 좋습니다. 식감이 아삭하고 단맛이 있으니까요. 또한, 깍둑썰기 하여 그린 샐러드에 넣어도 좋고, 수프에 넣어도 좋으며, 얇게 썰어 무침 요리는 물론 장아찌로 담가도 좋습니다.
차요테의 잎과 줄기, 그리고 뿌리도 좋은 먹거리입니다. 잎과 줄기는 나물로 무쳐 먹을 수 있으며, 뿌리에는 전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감자처럼 요리해도 좋습니다.
이따금 다른 음식처럼 먹는 것이라면 어떤 방법이든 좋지만, 특별히 건강을 위해 먹는 것이라면 가능한 한 소금과 설탕을 넣지 않는 방법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만들기 쉽고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 좋겠지요.
부작용 및 주의 사항
차요테는 일반적인 방식으로 먹을 때 대체로 안전하답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열대성 과일에 알러지가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거나, 약을 먹고 있다면, 장기간 복용 전에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이 정보는 의료상의 정보가 아닌 일반적인 정보입니다. 참고 자료로 사용하시고, 건강과 관련한 문제가 있다면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요약
차요테는 열대성 식물이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재배하므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맛은 물론 식감도 좋아서 다양한 방식으로 먹을 수 있으며, 게다가 건강에 좋은 성분도 듬뿍 들어 있어서 평소 건강 유지를 위해 선택해도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열대성 과일에 알러지가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 자료
- SELFNutritionData: Chayote, fruit, raw Nutrition Facts & Calories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The polyphenol extract from Sechium edule shoots inhibits lipogenesis and stimulates lipolysis via activation of AMPK signals in HepG2 cel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