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다이어트와 관련하여 인기 있는 건강식품 중에 시서스가 있습니다. 어느 TV 프로그램에 소개된 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서스는 단지 체중 감량 다이어트 효능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오늘은 시서스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법에 관해 알아봅니다.

시서스란?

천연 식욕 억제제라 부르는 시서스는 포도과에 속한 다년생 식물로, 주로 인도와 스리랑카 등 남아시아 일대와 아프리카 등 열대지역에 서식하는 식물입니다. 시서스라는 이름은 덩굴을 뜻하는 그리스어 키소스에서 가져온 것이랍니다.

시서스는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용해온 식물입니다. 인도와 스리랑카 등지에서는 뼈와 관절을 튼튼하게 하고, 통증과 염증을 완화에 사용했으며, 케냐 마사이족은 말라리아 증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했답니다. 시서스의 이런 효능이 널리 알려지면서 요즘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고, 그 결과 민간에서 전해지던 다양한 효능이 입증되고 있답니다.

시서스의 특별한 성분

시서스에는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중 몇 가지만 살펴보면, 시서스 페이스트 100g에 비타민C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다섯 배에 해당하는 양이 들어 있고, 카로틴은 267mg이 들어 있답니다. 또한, 시서스 뿌리 추출물 100g에는 칼륨이 약 68g, 칼슘이 약 40g, 아연이 약 3g, 나트륨이 약 23g, 철분이 약 8g, 마그네슘이 약 1g이 들어 있는 등 다양한 미네랄이 들어 있답니다. 게다가, 시서스는 카로티노이드, 파이토스테롤, 시토스테롤, 아미린 등 다양한 식물성 천연화합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다양한 문제에 대응할 수 있답니다.

시서스 효능

시서스

시서스는 인도의 고전인 아유르베다에도 기록될 정도로 오래전부터 다양한 질병에 사용해온 약재입니다. 골절과 관련해서도 사용했고, 위장 문제에도 사용했으며, 생리불순에도 사용하고, 전염병을 막는 데도 사용했답니다. 그리고 최근 연구 결과는 민간에서 전해오는 이러한 시서스 효능을 입증하고 있답니다. 아래는 대체적인 시서스 효능입니다.

  • 신경통, 관절통, 생리통 등 통증 완화 작용이 있답니다.
  • 소염, 항염 등 염증 완화 작용이 있답니다.
  • 뼈와 관절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답니다.
  • 해열 작용이 있답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작용이 있답니다.
  • 심혈관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 인슐린 감수성을 높여 혈당 수치를 개선할 수 있답니다.
  • 위 점막을 보호하는 등 위궤양을 완화 작용이 있답니다.
  • 체지방을 줄이는 등 체중 감량 작용이 있답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시서스는 대개 시서스 추출물로 만든 건강보조식품으로 접하게 됩니다. 이렇게 시서스 추출물로 만든 보충제를 적정량 섭취하는 것은 대체로 안전하답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반적인 상황입니다. 만약 본인에게 알러지가 있거나, 특이 체질이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시서스의 부작용에는 경미한 수준이지만 두통, 설사, 장내 가스, 구강 건조, 불면증 등이 있을 수 있답니다.

시서스에 관한 연구는 아직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답니다. 따라서 임신 중이거나 모유를 수유 중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아와 유아에 관한 연구가 부족하답니다.

위에서 본 것처럼, 시서스는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효능이 어떤 사람에게는 부작용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본인에게 특별한 문제가 있거나, 약을 먹고 있다면, 시서스를 장기간 복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시서스 복용법

시서스 스무디
시중에 나와 있는 시서스 제품은 대개 시서스 잎과 줄기, 그리고 뿌리 추출물로 만든 파우더 제품과, 시서스 분말을 알약 형태나 캡슐에 넣은 제품입니다. 이런 제품을 구입할 때는 가능한 한 믿을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제품에 들어 있는 성분표에서 성분에 따른 함량과 첨가물을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1. 적정 복용량

시서스는 아직 연구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아 하루 적정 섭취량 역시 특정할 수 없답니다. 하지만 다양한 연구 결과 건강한 성인이라면 일반적으로 하루 최대 3,200mg까지는 안전하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많은 양을 복용하기보다는 적은 양으로 시작해서 점차 복용량을 늘리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복용량은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 첨가물이 있을 수 있고, 함량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까요. 따라서 구입한 제품에 들어 있는 설명서에서 용법과 용량을 확인하고 따라야 합니다.

2. 복용 기간

시서스 복용과 관련하여 참고해야 할 것 중의 하나는 복용 기간입니다. 시서스 연구는 대개 8주 이내의 단기간 연구랍니다. 따라서, 8주를 넘기는 장기간 복용은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3. 먹는 법

시서스를 복용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알약 형태나 캡슐 형태로 나온 제품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다른 영양제처럼 시간 맞춰 복용하면 되니까요.

분말 형태의 제품을 구입하셨다면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그린 스무디에 넣는 것입니다. 아침에 채소 스무디나 과일 스무디를 즐긴다면 스무디를 만들 때 시서스 분말을 함께 넣는 것입니다. 또한, 시서스 분말은 샐러드에 살짝 뿌려도 좋고, 차처럼 우려서 마셔도 좋습니다. 평소 차를 즐긴다면 이 방법도 좋을 것입니다.

시서스 다이어트

우리나라에서 시서스를 찾는 분들 중에 상당수가 다이어트 효능 때문일 것입니다. 시서스가 지금처럼 선풍적인 인기를 얻게 된 것이 어느 TV 프로그램에서 다이어트 효능을 언급했기 때문이니까요.

맞습니다. 시서스에 체지방 분해 작용이 있어서 체중 감량을 도울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외국의 시서스 자료와 시서스 제품을 보면 다이어트 효능보다는 관절 보호와 통증 완화 효능에 초점을 맞춘 것도 많습니다. 또한, 건강식품과 관련한 다이어트 성공담을 보면 대개 식사량 조절과 운동을 병행한 경우가 많습니다.

정리

시서스는 인도 등 남아시아와 아프리카 등지에 자라는 다년생 덩굴식물로, 오래전부터 관절 보호와 통증 완화 등에 사용해 왔답니다. 최근 시서스와 관련된 여러 연구 결과도 이를 뒷받침 합니다. 또한, 시서스에는 체지방 분해 작용이 있어서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도울 수 있답니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