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즈힙 효능과 부작용, 로즈힙티, 로즈힙오일

장미 – 흔히 꽃의 여왕이라 하지요? 모든 꽃이 다 예쁘지만, 장미는 화사하기 때문에 그럴 거예요. 세상에 여왕보다 예쁜 여인은 참 많아요. 하지만 그 시절 가장 화사하게 꾸민 여인은 여왕이었을 테니까요. 그리고 그 화사함에 끌려 많은 시인이 장미를 노래했어요. 그중에 릴케도 있지요. “장미여, 오 순수한 모순이여!”



사람들은 꽃잎이 떨어지고 나면 이내 장미를 잊고 다른 꽃에 눈길을 줍니다. 하지만 장미는 그 후에 더 좋은 것을 준비합니다. 바로 로즈힙입니다.

로즈힙은 장미나무의 위과 (헛열매)입니다. 장미꽃의 꽃받침이 발달하여 열매를 이룬 것이지요. 색은 대개 붉은색과 오렌지색이지만, 짙은 자주색도 있습니다. 봄에서 초여름에 수분이 이뤄진 후 열려 여름을 거쳐 가을까지 익습니다.

로즈힙의 용도는 다양합니다. 허브티로도 이용하고, 잼이나 시럽으로 담기도 하며, 수프로 만들기도 하고, 파이에 넣기도 하며, 음료수나 와인은 물론 마멀레이드로 만들기도 합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다른 베리처럼 날것으로 먹기도 하고, 오일을 추출해서 쓰기도 합니다.

예로부터 이 열매는 질병 치료에 써왔습니다. 면역력을 높여 감염을 방지하고, 소화와 위장 트러블 완화를 도우며, 피부를 아름답게 가꾸는 데 사용해왔습니다. 그만큼 효능이 있어서겠지요.

로즈힙은 주로 유럽과 칠레 등 여러 지역에서 나는 들장미인 Rosa canina의 열매를 이용합니다. 헝가리와 루마니아 등에서는 이 열매로 담근 과일주가 유명하지요. 그리고 이차 대전 중 영국에서는 비타민 공급을 위해 이 열매를 채취하여 사용했다고 합니다. 몇 년 전 미란다 커가 이 오일을 사용한다고 하여 더 유명해졌지요.

특별한 성분은 무엇인가요?

로즈힙

1.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로즈힙 100g의 칼로리는 162이며, 섬유질은 24g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96%에 해당합니다. 게다가 콜레스테롤은 거의 들어 있지 않고, 단백질 함량은 2g입니다.



2. 비타민의 보고입니다.

비타민A의 함량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87%에 해당하고, 비타민C는 무려 710%, 비타민E는 29%, 비타민K는 32%가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리보플라빈은 10%, 니아신은 7%, 비타민B6는 4% 등 비타민B군의 함량도 많습니다. 비타민C 함량은 426mg으로, 오랜지 (45mg)나 레몬 (53mg)보다 10배 정도 많습니다. 물론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이라 우리 몸에서 쓰고 남은 것은 배출됩니다.

3. 각종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각각 하루 권장 섭취량의 17%가 들어 있고, 칼륨은 12%, 철분과 인은 각각 6% 들어 있으며, 망간은 51%가 들어 있습니다. 구리 함량은 6%, 아연은 2%입니다. 이들 미네랄은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4. 지방산이 다량 들어 있습니다.

올레산, 팔미트산, 감마리놀렌산 (GLA) 등 우리 몸에 이로운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5.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리코펜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미국 농무부의 자료에 의하면 100g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 수치는 96150으로 상당히 많습니다. 참고로 아로니아의 항산화 성분 수치는 16062, 크랜베리는 9090, 블루베리는 4669입니다.

어떤 효능이 있나요?

로즈힙

1.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로즈힙에는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에서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과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고, 염증에 대응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염증은 대부분 질병의 원인이기에, 소염 작용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효능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하세요: 염증에 효과적인 씨벅톤(비타민나무)

2. 면역력을 높입니다.

비타민 함량이 풍부한 이 열매는 면역력을 높여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C는 우리 몸의 구성 성분인 콜라겐 생성을 돕습니다. 이 효과를 위해서는 가능한 한 가공을 덜 한 열매가 좋습니다. 비타민C는 가공 과정에서 현저하게 파괴되니까요.

참고하세요: 면역력 개선에 좋은 청경채

3. 튼살 개선을 돕습니다.

임신과 비만 등으로 살이나 근육이 갑자기 커지면 살이 트고 흔적을 남깁니다. 연구 결과는 이 오일을 섞은 크림과 위약으로 시험한 결과, 이 오일을 섞은 크림이 튼살 개선에 효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아기의 건강에 관해서는 아직 연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임산부일 경우에는 장기 사용 전에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하세요: 흉터 또는 튼살에 좋은 MSM 성분

4. 흉터 제거를 돕습니다.

수술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는 이 오일이 흉터 제거에 효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수술 후 봉합사를 제거한 후 한 그룹은 로즈힙 오일을 바르고 다른 그룹은 별도 치료를 하지 않았을 때, 이 오일을 바른 이들의 흉터가 현저하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피부 상피 세포 재생을 돕습니다.

연구 결과는 방사선 치료로 피부에 손상을 입은 환자에게 오일을 바른 결과 효과가 나타났음을 보여줍니다.

6. 주름과 노화성 피부 개선을 돕습니다.

이 오일의 효능 중의 하나는 주름과 노화성 피부 개선입니다. 비록 가공 과정에서 열매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비타민C는 파괴되지만, 이 오일에 항산화 성분은 여전히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과 염증에 대응하여 세포를 보호합니다.

7. 골관절염 완화를 돕습니다.

연구 결과는 로즈힙티를 꾸준히 먹는 것이 골관절염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염증에 작용하는 항산화 성분의 효능입니다.



8. 소화와 위장 문제 완화를 돕습니다.

로즈힙은 예로부터 소화 문제를 다루는 데 사용해왔습니다. 소화불량과 설사, 그리고 약한 수준의 변비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9.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개선을 도울 수 있습니다.

고혈압과 LDL 콜레스테롤은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 열매의 성분이 혈압을 낮추고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아직 실험실 수준의 연구이며,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답니다.

이 외에도 많은 효능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니까요. 당뇨와 항암 그리고 빈혈 등 효능에 관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풍부한 영양소를 생각하면 기대할 만하겠어요.

어떻게 이용하나요?

로즈힙은 생열매로 먹기에는 맛이 부담스럽지만,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이 다양합니다. 잼이나 시럽으로 즐겨도 되고, 수프 요리에 넣어도 됩니다. 하지만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오일과 차일 것입니다 .

 

[로즈힙 오일]

  • 오일은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냉압착 방식으로 추출한 제품을 구하세요. 가공 과정에서 일어나는 영양소 파괴가 적다고 합니다.
  • 개봉한 오일은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사용하세요. 냉장고에 보관해야 하며, 보관 기간은 대개 6개월 이내입니다.
  • 하루에 두 번 바르는 것을 권하지만, 본인의 상황에 따라 조절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여드름 흉터를 예방하고 줄일 수는 있지만, 진행 중인 여드름에는 사용하지 말라고 합니다.

 

[얼굴 마사지 방법]

  • 취침 전에 베이스로 바릅니다. 취침 전에 바르는 가장 큰 이유는 레티노이드가 빛에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 손에 2~3방울을 떨궈 부드럽게 펴 바릅니다. 건성 피부라면 더 많은 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하루 두 번 하시려면, 한 번은 아침에 하세요.
  • 아침 맛사지 후에는 선크림을 바르세요. 레티노이드는 빛에 민감하니까요.

 

[로즈힙 티]

로즈힙 티는 흔히 히비스커스와 함께 섞어 만듭니다. 히비스커스 역시 건강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지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성분표에서 함량을 확인하세요. 우릴 때는 찬물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이나 주의 사항은 무엇인가요?

로즈힙
대체로 안전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 열매에 있는 작은 털에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 과다 섭취 시 설사와 구토를 일으킬 수 있답니다.
  • 당뇨약을 먹고 있다면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혈당 수치를 이중으로 떨굴 수 있으니까요.
  •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이라면 장기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으니까요.
  • 이 외에도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 참고 자료

    ROSE HIPS: ATTRACTIVE AND EDIBLE
    University of Vermont
    pss.uvm.edu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AN OIL EXTRACT OF ROSEHIP IN THE PREVENTION OF EPITHELITIS DUE TO RADIOTHERAPY IN PATIENTS WITH HEAD AND NECK CANCER].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cbi.nlm.nih.gov

    Use of a specific anti-stretch mark cream for preventing or reducing the severity of striae gravidarum. Randomized, double-blind, controlled trial.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cbi.nlm.nih.gov

    Evolution of Post-Surgical Scars Treated with Pure Rosehip Seed Oil
    Journal of Cosmetics, Dermatological Sciences and Applications
    file.scirp.org

    Treatment of open wounds using Mosqueta Rose: a review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cbi.nlm.nih.gov

    Processing of Rosa rubiginosa: extraction of oil and antioxidant substance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cbi.nlm.nih.gov

    Osteoarthritis
    University of Maryland
    www.umm.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