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사람이라면 날마다 해야 하는 일이지만 말하기 거북한 것이 있지요? 바로 대변, 똥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해를 입히는 것도 아니 건만, 똥 이야기는 피하게 됩니다. ‘더럽다’는 이미지 때문이겠지요.

사실 ‘배설’은 세상 모든 움직이는 것의 공통 현상입니다. 자동차로 예를 들면, 자동차도 움직이기 위해 에너지가 필요하고, 그 에너지를 얻기 위해 주입한 휘발유를 태우는데, 그 과정에서 생긴 부산물인 가스는 뒤로 배출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렇게 배출된 배기가스의 색을 보고 자동차의 상태를 말합니다. ‘배기가스가 흰색인 것을 보니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들어가서 휘발유와 함께 타나 보네. 손봐야겠어!’

세상 이치는 다 같습니다. 우리도 움직이기(살기) 위해 에너지가 필요하고, 그 에너지를 얻기 위해 음식물을 섭취해 태웁니다. 그 연소(소화) 과정에서 에너지와 함께 부산물이 생기는데, 우리는 그 부산물을 대변(똥)이라 부릅니다. 우리 몸에서 나온 것이니 당연히 우리 몸의 상태를 담고 있겠지요. 그래서 엄마들이 아기 똥을 관찰하고, 의사가 대변을 관찰합니다.

색상

대변색이 알려주는 건강 상태

대변은 소화를 돕는 녹갈색 액체인 담즙으로 인해 갈색을 띠지만, 먹는 음식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느 날 평소와 다른 음식을 먹었고 다음 날 대변색이 평소와 다르다면 걱정할 일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에 변화가 없는데 대변색이 평소와 사뭇 다르고 그런 일이 자주 반복된다면 그냥 지나칠 일은 아닐 것입니다. 주의 깊이 살펴본 후 필요하다면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아래는 살펴보는 데 필요한 특정 대변색에 관한 자료로, 여러 유수 의료 기관의 자료를 정리한 것입니다.

1 갈색 또는 노란색

대변색이 갈색인 것은 담즙 때문입니다. 담즙은 녹갈색 알칼리성 액체로 지방의 소화를 돕는 효소입니다. 녹갈색인 담즙이 장으로 들어가면 장내 세균과 음식을 만나 갈색이나 노란색으로 변하므로, 대변색이 갈색이나 노란색 또는 황토색이라면 정상입니다. 물론, 섭취한 음식과 장내 세균에 따라 색감에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2 녹색

녹색 변은 담즙의 영향일 수도 있고, 섭취한 음식의 영향일 수도 있습니다. 녹갈색인 담즙은 장내 세균을 만나 갈색을 띠게 되는데, 설사가 심하면 섭취한 음식물이 장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짧아지고 그로 인해 담즘이 갈색으로 충분히 변하지 못하고 배출되는 경우 녹색 변이 됩니다. 또한, 시금치 등 진한 녹색 잎채소를 많이 먹었다면 그 영향일 수도 있습니다. 일시적인 현상이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3 검은색

검은색 대변은 위 십이지장 등 위장관 출혈을 의미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한답니다. 보통 혈액은 선홍색 또는 붉은색이지만 음식물에 섞여 시간이 지나면서 검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순대 등 주재료가 피인 음식을 먹었다면 일시적으로 검은색 변을 볼 수 있지만, 음식 문제가 아니라면 위장관 출혈이 의심되므로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4 붉은색

대변색이 붉은 것은 건강의 적신호입니다. 항문과 가까운 대장 등 위장관 출혈을 의미할 수 있고, 궤양성대장염 대장게실염 대장암 등의 신호일 수 있으며, 치질로 인한 혈변일 수도 있답니다. 어느 경우든지 즉시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5 흰색 또는 회색

대변색이 흰색이거나 옅은 회색이라면 담즙 분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답니다. 건강한 대변색이 갈색인 것은 지방 소화 효소인 녹갈색 담즙이 장내 세균과 음식에 섞이기 때문인데, 담즙 분비에 문제가 생기면 그 효과를 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대개 쌀밥을 뭉쳐놓거나 두부를 으깬 것 같은 대변을 보게 됩니다. 특정 약물로 인한 현상일 수도 있지만, 특별한 약물을 복용하지 않았고 대변색이 흰색이거나 옅은 회색이라면 즉시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음식으로 인한 변색

위에서 본 것처럼 대변색은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변색이 달라졌다고 해서 모두 다 질병은 아닙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으로 인한 변색도 있으니까요. 아래는 대변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음식입니다.

1 녹색 잎채소

노란색과 녹색 계열 대변은 일반적인 상황입니다. 평소보다 시금치 등 진한 녹색 잎채소 섭취량이 많았다면 밝은 녹색 대변을 볼 수도 있습니다.

2 당근

당근은 우리 몸에서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로 유명합니다. 맛은 물론 아삭한 식감과 색도 이뻐 다양한 요리에 잘 어울립니다. 특히 건강에 관심이 많아진 요즘, 당근이 주재료 중 하나인 ABC 주스를 즐기는 사람이 많습니다. 당근 섭취량이 많다면 대변색이 주황색이 될 수 있습니다.

3 비트

비트의 건강상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비트를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비트는 당근과 함께 많은 사람이 즐기는 ABC 주스의 주재료입니다. 비트 섭취량이 많다면 선홍색 핏빛 대변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걱정할 일은 아닙니다.

4 체리

빨간 체리 역시 대변색에 영향을 줍니다. 체리 섭취량이 많다면 비트처럼 대변색이 붉을 수 있습니다.

5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우리 몸에서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기로 유명합니다. 맛은 물론 식감과 색도 좋아 다양한 요리에 잘 어울리지요. 블루베리 섭취량이 많으면 대변색이 푸른색 또는 검은색이 될 수도 있습니다.

6 식용색소

가공 식품에는 다양한 식용색소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즐기는 사탕류와 주스 등이 그렇습니다. 이런 식용색소 역시 대변색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안전하다고 인정된 식용색소로 인한 변색이라면 걱정할 일이 아닙니다.

7 영양제 및 의약품

영양 보충제와 의약품도 대변색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철분 보충제는 대변색을 검게 만들 수 있고, 위장약도 대변색을 어둡게 만들 수 있답니다. 영양제와 의약품을 구입할 때 문의하면 좋을 것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음식이 대변 색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대변색이 평소와 다르다면 먼저 섭취한 음식과 의약품을 확인해 보고, 그 영향이 아니라면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대변색의 과학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나듯, 대변색도 그 원인에 따른 결과입니다. 질병 때문에 대변색이 변하기도 하지만 섭취한 음식 때문에 변하기도 합니다. 음식으로 인한 변색이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음식을 조절하면 대변색도 저절로 돌아올 것입니다. 하지만 섭취한 음식에 특별한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대변색이 변했다면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이상이 있으면 즉시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