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콩은 조밀하고 고기 맛이 나는 질감을 가지고 있어서 채식 요리에 아주 매력적입니다. 이 콩은 영양분을 많이 잃지 않고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요리에 사용될 수 있는데, 심지어 고온에서도 영양분 유실이 적습니다. 이 검은 콩을 현미와 섞으면 완전 단백질이 됩니다.

1. 검은 콩은 소화 능력을 좋게 합니다.

검은 콩은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검은 콩 한 컵(194g)에는 식이성 섬유 29g이 들어 있습니다. 하루 권장 식이성 섬유는 남성이 38g이고 여성이 25g인데, 이 식이성 섬유는 장운동을 더욱 원활하게 하여 변비를 막아줍니다.

2. 검은 콩은 혈당 수치를 조절해서 당뇨병을 개선합니다.

풍부한 식이성 섬유와 원할한 소화는 혈당의 스파이크와 크래시를 막아줍니다. 비정상적인 혈당 수치는 당뇨병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3. 검은 콩은 글리세믹 지수가 낮습니다.

글리세믹 지수는 음식과 음료에 있는 혈당 증가 가능성을 수치로 나타난 것입니다. 흰쌀밥이나 흰밀가루빵 같은 높은 글리세믹 지수 음식은 식사 후에 쉽게 분해되어 혈당과 인슐린 스파이크를 일으켜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떨어뜨립니다. 검은 콩은 혈류에 서서히 흡수되어 혈당 크래쉬와 당을 섭취하고자 하는 욕구 그리고 감정 기복을 막아줍니다.

4. 검은 콩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검은 콩에는 다른 콩보다 항산화제가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2003년 Agriculture and Food Chemistry(농업과 식품공학) 학술지에 발표된 한 연구는 검은 콩에 플라보노이드가 더 많이 들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플라보노이드는 색을 만들어 내는 식물 영양소인데, 몸 속에서 질병 및 활성산소와 싸우는 항산화제 역할을 합니다. 식물 영양소는 식물이 자외선과 질병에 대항하여 살 수 있게 하는 식물 성분입니다. 또한, 검은 콩은 델피니딘, 페튜니딘, 말비딘 같은 고농도 안토시아닌을 가지고 있습니다. 검은 콩 100g에는 안토시아닌이 214mg 들어 있습니다.

5. 검은 콩은 우리를 더 젊어 보이게 합니다.

안토시아닌 같은 항산화제는 질병을 상대로 싸우는 일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검은 콩에는 햇빛 과다 노출로 인한 조로를 막아주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6. 검은 콩은 해독작용을 돕습니다.

아황산염은 와인, 건과류, 그리고 일부 채소에 있는 산 화합물인데, 두통이나 방향감각 상실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검은 콩에는 음식에서는 희귀한 몰리브덴이 매우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무기물은 아황산염이 일으키는 부작용을 중화시킵니다.

7. 검은 콩은 신경계를 활발하게 합니다.

몰리브덴은 세포의 에너지 생산과 신경계의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검은 콩은 뇌에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그리고 무기물을 제공합니다. 비타민 B9 또는 엽산을 포함한 몇몇 비타민은 신경계에 필요한 특정 아미노산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식이성 엽산의 부족은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높일 수 있는데, 이것은 알츠하이머와 파킨슨 같은 신경 퇴행성 질병의 전조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