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가 참 많습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몇 종류 되지 않던 베리들이 어디서 쏟아져 나왔는지 참 많아졌습니다. 베리 천국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요. 그리고 재미있는 것은 맛이 아니라 효능으로 겨룬다는 거예요. 전에는 과일이라면 맛으로 고르곤 했는데, 이제는 효능으로 고르나봅니다. 물론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으면 더 많은 이들이 찾겠지요. 오늘은 그 베리 중의 하나인 아사이베리 이야기입니다.

아사이베리는 야자나무과에 속한 아사이나무의 열매로, 이 나무는 브라질 아마존강 일대에 퍼져 있습니다. 유명 모델 미란다 커가 이 베리를 이용해 해독주스를 만들어 먹는다고 해서 많은 이들이 찾게 된 것 같습니다.

특별한 영양 성분은 무엇인가요?

아사이베리
약 100g에 들어 있는 칼로리는 70Kcal이며, 지방은 5g, 단백질은 1g, 탄수화물은 4g, 섬유질은 2g, 당분은 2g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올레산, 팔미트산, 리놀레산 등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19종의 아미노산이 들어 있습니다. 게다가, 이 베리의 파이토케미컬은 주로 안토시아닌과 프로안토시아니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베리는 항산화 성분의 보고입니다.

아사이베리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베리

1.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의 보고입니다. 미국 농무부의 자료에 의하면 이 베리의 파우더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의 수치는 102,700입니다. 생과일이 아니라 파우더로 측정한 것이지만, 상당히 많은 양입니다. 식물의 항산화 성분은 자외선과 각종 감염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려는 물질입니다. 이것이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에 대응합니다. 활성산소는 우리 몸에서 세포를 변형시켜 종양으로 만들고, 세포에 노화를 일으킵니다.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의 이 작용을 막습니다. 세포에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것에 대응하고,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에 대응하는 것이지요. 또한, 각종 감염에 대응합니다. 우리 몸에는 염증을 일으키는 수많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와 균들이 있는데, 그 염증에 대응해서 세포를 건강하게 지킵니다.

2. 면역력을 높입니다.

면역력은 건강의 기본 중의 기본일 것입니다. 우리는 수많은 병원균 속에서 살아가니까요. 이것은 외부는 물론이고 우리 몸속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몸 안에 수많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와 균들이 있으니까요. 이 베리에는 우리 몸에서 면역력을 높이는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어서, 각종 감염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면역력에 좋은 식품 7가지

3. 심혈관 질환에 좋습니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일종의 항산화 성분인데, 혈액 속에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심장 보호 작용을 하는 스테롤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이 혈액 응고를 막고, 혈류를 원활하게 하며, 혈관을 편안하게 하는 작용을 해서 심혈관 질환을 막는 역할을 한답니다. 평소 섭취로 이 효능을 얻을 수 있겠지요.

4. 항암 효능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 효능 중의 하나가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에 대응하는 것입니다. 악성 종양도 바로 그런 세포 변종 중의 하나입니다. 미시간대학교의 연구 자료에 의하면, 항산화 성분이 우리 몸에서 몇몇 암을 막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물론 항산화제가 암의 특효약이라는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평소에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먹는 것으로 암에 대한 대항력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5. 정신 건강을 돕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것처럼, 알츠하이머나 치매와 같은 노화성 정신 질환은 난치병 중의 하나지요. 발병 후에는 그 치료가 매우 힘든 질병입니다. 그렇다면 평소 건강 관리로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많은 연구 결과가 항산화 성분이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에 대항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노화성 뇌 질환도 그중 하나입니다. 평소에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 섭취로 발병 위험도를 낮출 수 있겠지요.

6. 피부 건강을 돕습니다.

요즘 아사이 오일을 넣은 미용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것은 피부 보호 효능 때문입니다. 이 베리에는 항산화 성분이 매우 많이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의 역할 중 하나는 노화와 자외선으로 인한 세포 손상에 대응하는 것입니다. 또한, 소염 작용도 있습니다. 이런 작용들이 피부 건강을 돕습니다.

7. 소화를 돕습니다.

이 베리에는 소화기관을 깨끗하게 하고 원활하게 하는 성분과 강력한 해독제 성분도 들어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섬유질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소화 불량이나 변비 같은 트러블을 해소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많은 효능이 있을 것입니다. 눈 건강에도 좋고, 피로 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이 베리에는 무엇보다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건강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방송에 나온 항산화 성분 수치는 미국에서 생산된 분말 제품을 측정한 것임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흔히 블루베리와 비교해서 말하곤 하는데, 방송에 나온 블루베리 항산화 수치는 수분까지 그대로 들어 있는 생블루베리입니다. 생블루베리 100g과 아사이베리 분말 100g을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이 베리도 한번 살펴보세요!

아사이베리 보관법

“슈퍼푸드”
이 베리는 생과일 상태로는 보관의 어려움이 있어서 주로 분말과 주스 등으로 접하게 됩니다. 가능한 한 믿을 수 있는 제품을 고르세요. 성분표를 보고 고형분 함량을 확인하세요. 아사이주스를 고를 때는 포도 같은 다른 과일이나 인공 감미료가 섞이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그리고 라벨에 적힌 용법을 따르세요.

레시피 – 먹는법


미란다커의 건강주스 / 해독주스 레시피
재료: 코코넛 밀크 1컵, 코코넛 워터 1컵, 아사이베리 파우더 1T, 스피루리나 파우더 1T, 고지베리 1T, 카카오 파우더 1T, 마카 파우더 1T, 치아씨드 1T, 현미 프로틴 파우더 1.5T

 

쉐이크
아사이베리 쉐이크 (TV조선 내 몸 사용 설명서)
재료: 코코넛 오일 1스푼, 아사이베리 가루 1스푼, 두부 1/4모, 두유 200ml

  • 모든 재료를 믹서에 넣고 갈아줍니다.

부작용과 주의 사항은 무엇인가요?

과일
1. 아사이베리는 특별한 부작용 없이 다른 베리와 마찬가지로 대체로 안전합니다. 하지만, 당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많이 먹을 경우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도 있답니다. 질병과 관련하여 먹고 있는 약이 있다면, 장기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2. 미국 보완통합의학센터(NCCIH)는 아사이베리 영양 보충제의 안전성과 관련하여 아직 많은 연구가 없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과일과 주스로는 널리 먹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MRI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느니, 검사가 예정되어 있으면 먹지 말아야 하며, 먹었다면 의사에게 말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참고 자료

Acai
NCCIH
nccih.nih.gov

ORAC Values: Antioxidant Values of Foods & Beverages
superfoodly
www.superfoodly.com

Acai Berries: Health Benefits, Nutritional Information
Medical News Today

Healthy eating guide
Boots WebMD
www.webmd.boot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