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하면 어떤 생각이 나시나요? 사실 저는 어떤 생각 이전에 몸이 먼저 반응합니다. 신맛이 입안을 휘돌고 지나가는 것이지요. ‘아 시다!’ 그런데요. 이런 맛과는 달리 레몬은 산성 과일이 아니라 알칼리성 과일입니다. 음식을 산성과 알카리성으로 나누는 기준은 맛이 아니라 그 작용이니까요.

사실 레몬은 우리에게 익숙한 과일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많이 먹는 과일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사과나 배나 귤처럼 그 자체만으로 먹는 경우는 무척 드무니까요. 하지만 이런저런 음료나 요리에 섞여서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먹게 되는 양이 상당하답니다.

그런데 이렇게 과일로만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음식은 그게 무엇이든지 우리 몸을 이롭게 하기에 ‘모든 음식은 약’이라는 말도 있지요. 레몬은 아주 오래전부터 오랜 시간 배에서 살아가는 선원들이 괴혈병을 치료하기 위해 먹었다는 기록이 있으니까요. 오늘은 이 레몬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레몬의 특별한 영양 성분은 무엇인가요?

1.열량이 낮고,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100g에 들어 있는 열량은 20kcal이고, 섬유질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9%가 들어 있으며, 단백질 함량은 1g입니다.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은 없고, 혈당 부하 수치는 3입니다.

2. 비타민 함량이 풍부합니다.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100g에 하루 권장 섭취량의 128%나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우리 몸이 쓰고 남은 것은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이 외에도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친, 비타민B6 등 비타민B군의 비타민도 상당량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우리 몸에서 항산화 성분으로 작용합니다.

3. 미네랄이 다양하게 들어 있습니다.

각종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100g에 칼슘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6%, 구리는 13%, 칼륨과 철분은 각각 4%, 마그네슘은 3%가 들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아연과 인 등 다양한 미네랄이 들어 있습니다.

레몬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과일

1. 뇌졸중 위험을 낮춥니다.

미국 심장협회에 의하면, 감귤류 과일을 많이 먹은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허혈성 뇌졸중 위험도가 19% 낮았답니다.

2. 암 세포를 억제합니다.

레몬에는 강력한 항산화제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암을 유발하는 활성산소 작용을 억제하는 기능을 합니다.

3. 괴혈병에 좋습니다.

괴혈병은 비타민C의 부족으로 생기는데, 레몬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서 이 질병에 효과를 보입니다.

4. 피부를 건강하게 합니다.

비타민C 항산화제는 태양 같은 외부 요인으로 손상된 피부를 개선하는 작용을 하고, 또한 노화를 늦추는 작용을 합니다. 주름을 억제하는 등 전반적인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는 것이지요.

5. 천식에 좋습니다.

레몬에 풍부한 비타민C는 폐의 염증을 억제하여 천식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을 보입니다.

6. 철분 흡수를 돕습니다.

철분 결핍은 가장 흔한 영양결핍 중 하나인데, 레몬을 철분이 풍부한 음식과 같이 섭취하는 것으로 우리 몸에 철분 공급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레몬즙을 철분이 풍부한 시금치와 병아리콩 샐러드에 올려서 먹으면 좋을 거예요.

7. 면역 기능을 높입니다.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제가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을 높여 각종 균에 대항하여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합니다. 통증과 염증을 낮추며, 감기와 독감, 돼지독감, 이명 증상에 효과가 있고, 혈관 기능을 좋게 하고, 배뇨를 원활하게 합니다. 우리 몸의 활력이 떨어지는 겨울철에 이런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8. 기분을 개선합니다.

아침에 커피 대신 레몬수를 마시면 카페인 없이도 체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 과일의 향기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분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9. 소화를 돕습니다.

레몬수의 원자 구조가 위의 소화액과 비슷하므로 간의 담즙 생성을 활성화 시키고 음식의 소화를 돕습니다. 또한, 레몬수는 소화불량이나 배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부작용 및 주의 사항은 무엇인가요?

레몬은 특별하게 보고된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과일로 알려졌습니다. 임산부와 수유 중인 여성도 특별한 주의 사항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반적인 것이고,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고르는 법

건강에 좋은 과일

다른 과일과 달리 레몬은 잘 익었을 때 따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 과일은 딴 후에는 익지 않고, 질도 올라가지 않으니까요. 나무에서 충분히 익혀서 딴 것을 선택하셔야 하고, 상온에서 직사광선 피해 보관하시면 됩니다.

레몬은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립니다. 생선, 새우, 조개류, 닭고기를 포함한 지중해식 식단 등과 같이하면 그 맛이 더 좋을 것입니다.

레몬수의 효능과 부작용, 레몬수 만드는 법

물

레몬수는 건강에도 이롭고 체중감량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기본으로 한 다이어트의 종류도 다양하며 많은 연예인들의 뷰티 시크릿으로도 잘 알려져있습니다. 해외는 물론이고, 국내에서도 소녀시대 유리가 피부 미용을 위해 레몬수를 마신다고 해서 한 때 인기를 끈 적이 있습니다. 레몬수는 기분 개선과 기력 증진에 효과적이며, 면역 기능과 신진대사를 개선한다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커피 대신 섭취하곤 합니다.

 

[레몬수의 영양 성분]

  • 칼로리: 61
  • 단백질: 3g
  • 당분: 6g
  • 지방: 0g
  • 비타민C: 112mg (하루 권장량의 187%)
  • 칼륨: 303mg (하루 권장량의 9%)
  • 엽산: 31.7mcg (하루 권장량의 8%)
  • 비타민B6: 0.1mg (하루 권장량의 6%)
  • 티아민: 0.1mg (하루 권장량의 5%)
  • 구리: 0.1mg (하루 권장량의 4%)
  • 섬유질: 1g (하루 권장량의 4%)
  • 마그네슘: 14.6mg (하루 권장량의 4%)
  • 비타민E: 0.4mg (하루 권장량의 2%)

하나 기억해야 할 것은, 정확한 영양소나 성분은 레몬수에 무엇을 넣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레몬수의 효능]

1.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레몬수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항산화 성분이 있습니다. 감귤류 과일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는 인슐린 감수성, 신진 대사 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혈액 순환을 개선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레몬의 플라보노이드는 산화 스트레스와 세포의 손상을 줄인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동물 실험에 기초한 것이며 사람을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는 없으므로 아직까지는 이를 단정짓기가 힘듭니다.

2. 피부에 좋습니다.
레몬수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은 피부의 잡티와 주름을 흐려지게 합니다. 또한, 상처나 기미에 레몬즙을 직접 발라서 흐려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안색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신장 결석을 예방합니다.
레몬의 구연산은 신장 결석을 예방합니다. 미국 위스콘신 대학에 의하면 구연산 섭취를 늘리면 칼슘 결석의 위험을 줄인다고 합니다. 따라서, 레몬산을 마시면 구연산 섭취를 늘릴 뿐만 아니라 더 많은 물을 마시게 해서 결석을 예방합니다.

4. 레몬수에는 물과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레몬수는 단순히 물에 레몬즙을 섞은 것입니다. 따라서 레몬수의 효능은 기본적으로 물의 효능과 같습니다.

물에는 아래와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 체중감량: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시진대사를 활성시킵니다.
  • 정신건강: 기분을 개선하고 기억력을 좋게 합니다.
  • 소화: 변비를 개선합니다.
  • 운동신경: 운동신경을 개선합니다.

 

[레몬수의 효능에 대한 루머]

1. 레몬수가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
레몬에는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있는데, 식욕을 떨어트리고 음식 섭취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레몬수는 물에 희석된 레몬즙일뿐입니다. 따라서, 펙틴은 결국 조금밖에 남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과일의 1개 전체에도 섬유질은 약 2g밖에 들어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레몬수가 물보다 체중감량에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증명할 근거가 없습니다.

2. 몸을 알칼리화 시킨다?
레몬수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알칼리 음식 섭취에 기초한 알칼리 다이어트에 의하면, 음식은 체내에 “재”를 남기는데 이것이 체내 산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하지만 혈액이나 세포의 산도는 식품 섭취에 의해 바뀔 수 없습니다.

3. 암과 싸운다?
레몬수를 마시면 암에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은 알칼리성 다이어트 루머에서 비롯된 것으로, 암 세포는 알칼리성 환경에서 증식할 수 없다는 전제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암 세포는 세포 주변 환경이 산성일 때 더 빠르게 증식하긴 하지만, 다양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알칼리성 환경에서도 증식합니다. 또한, 암 세포는 스스로 산성의 환경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알칼리성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암 세포의 증식을 막을 수 없습니다.

4. 디톡스 효과가 있다?
기본적으로 물은 몸의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 몸을 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레몬수에서 이 디톡스 과정을 특별히 더 활성화 시키는 성분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5. 자연 이뇨제다?
레몬수가 자연 이뇨제라는 것은 맞는 말이기도 하지만,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단지 레몬수뿐만 아니라 칼륨이 들어간 다른 음식들도 요배설량을 늘리며 여기에는 결국 모든 과일, 채소 고기, 그리고 유제품이 해당됩니다. 또한, 물을 더 많이 마실 수록 더 많은 소변을 보게 됩니다.

 

[레몬수의 부작용]

레몬수는 안전합니다. 하지만, 레몬의 산성이 치아의 에나멜을 손상 시킬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충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레몬수를 마실 때 되도록 빨대를 사용하여 치아에 레몬수가 닿지 않게 해야 합니다. 또한, 레몬수를 마신 후에는 입을 물로 헹궈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양치 한 후 약 한 시간동안은 레몬수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수 만드는 법]

레몬수에 넣는 레몬의 양은 기호에 따라 달라지지만 주로 물 한컵에 레몬 반쪽을 넣습니다. 또한, 차갑게 마셔도 되고 뜨겁게 마셔도 되는데 이것도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외에도, 레몬 껍질이나 민트잎, 또는 다른 재료를 첨가하기도 합니다.

이용법 – 뷰티 팁

2013년 올리브쇼에서 나온 레몬 뷰티 팁 3가지입니다. 즙을 내어 헤어 에센스나 팩으로 사용해도 좋고 레몬을 담근 물로 세안해도 좋습니다.

레몬 헤어 에센스 만드는 법

1. 깨끗하게 씻은 레몬 1개를 4등분 한 뒤 물(100ml)에 넣어 끓입니다.
2. 거즈를 이용해서 건더기를 빼내고 레몬수만 분리합니다. 레몬에 있는 남은 즙까지 빠짐없이 짜주세요.
3. 완성된 레몬수를 미스트 병에 넣어 수시로 뿌려줍니다.

레몬 팩

레몬 팩은 피부의 촉촉함과 미백, 뾰루지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1. 레몬을 착즙기로 즙을 내줍니다.
2. 레몬 즙 작은 술과 우유 두 큰술을 넣습니다.
3. 밀가루 한 클술과 꿀 한 큰술을 넣고 섞습니다.
4. 팩이 걸쭉해지도록 농도를 맞춰주면 완성!
5. 팩 전용 거즈나 시트 위에 얇게 펴서 바르면 됩니다.

레몬 세안법

레몬 세안은 모공 축소와 살균 그리고 화이트닝 효과가 있습니다.

1. 슬라이스한 레몬을 세안할 물에 띄우고 10분 동안 우려냅니다.
2. 10분 동안 뜨거운 수건으로 마사지하여 모공을 열어줍니다.
3. 레몬을 우려낸 물에 얼음을 넣어주면 완성

참고 자료

11 Benefits of Lemon Water You Didn’t Know About
Lifehack
www.lifehack.org

16 Health Benefits of Lemons
www.care2.com
www.care2.com

LEMON
WebMD
www.webmd.com

Health Benefits Of Lemon
Organic Facts
www.organicfacts.net

The Benefits of Lemon Water: Detox Your Body & Skin
Dr.Axe
drax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