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은 극심한 통증으로 악명 높은 질병으로, 우리나라에서 한 해 약 70만 명 정도의 환자가 발생한답니다. 어릴 때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돼 수두를 앓은 사람에게서 발생하는데, 면역력이 떨어지면 몸에 잠복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다시 활동하면서 심한 통증과 함께 수포성 발진을 동반한답니다.

대상포진은 면역계 약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고령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도 나이가 들면서 면역력이 약화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상포진이 고령층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몸에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있고 면역력이 떨어지면 나이와 상관없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답니다.

대상포진 예방법

대상포진은 면역력 저하와 관련이 있으므로, 평소 균형 잡힌 식단과 운동으로 면역력을 강화하며, 개인위생 관리에 신경 써야 할 것입니다. 또한, 대상포진 예방 접종도 있습니다. 접종 대상은 50세 이상이며 1회 접종입니다. 아직 대상 연령대 모두 무료 접종은 아니지만, 지자체에 따라 연령에 제한을 두고 무료 접종도 시행합니다.

면역력 증진에 좋은 음식 5

1 비타민A가 풍부한 식품 (베타 카로틴)

비타민A는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 카로틴은 식물에 들어 있는 물질로 우리 몸에서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해 건강을 돕습니다. 당근, 고구마, 파프리카, 시금치, 브로콜리 등 녹색 잎채소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2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

흔히 ‘면역력 비타민’이라 부르는 비타민C는 항체 형성을 촉진한답니다. 감귤류, 베리류, 키위, 붉은파프리카, 브로콜리, 시금치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3 비타민E가 풍부한 식품

비타민E는 우리 몸에서 감염 예방 등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비타민입니다. 견과류, 씨앗류, 아보카도, 식물성 기름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4 아연이 풍부한 식품

아연은 우리 몸에서 많은 효소 작용과 관련 있는 미네랄로, 아연이 부족하면 면역력 저하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답니다. 콩류, 견과류, 씨앗류, 가금류 및 육류, 해산물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5 단백질 식품

단백질의 기본 구성 물질인 아미노산은 우리 몸을 병원체로부터 보호하는 세포인 T세포 기능에 필수적인 미네랄입니다. 육류 및 가금류, 해산물, 계란, 콩류, 견과류, 씨앗류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