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 고민거리지요? 그 고민이 얼마나 큰지 탈모로 인해 자존감이 떨어진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외모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니까요.

탈모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유전적인 요인도 있고, 환경적인 요인도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에 의한 탈모는 남성 호르몬과 관련이 있어서 대개 남성형 탈모라고 부르지만, 남성에게만 해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성도 그 양은 남성의 10분의 1 정도로 적지만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있으니까요. 이런 유전적 요인에 의한 탈모 외에도 질병이나 스트레스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한 탈모도 많습니다. 건강 전문가들은 탈모 문제가 있다면 먼저 그 원인을 찾고 치료하고, 평소 식단에 모발 생성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을 추가하라고 조언합니다. 여기 그런 음식 열 가지가 있습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

1 시금치를 드세요.

시금치는 철분, 비타민 A와 C, 그리고 단백질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철분 결핍은 탈모의 주요 원인인데, 시금치에는 철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에 천연 컨디셔너 역할을 하는 피지도 들어 있답니다. 또한, 시금치는 오메가3, 마그네슘, 칼륨, 그리고 칼슘을 제공합니다. 이들은 두피를 건강하게 하고 머릿결을 윤기 나게 할 수 있답니다.
시금치

2 당근과 고구마를 드세요.

머리카락이 길고 윤기 나길 원하세요? 그러면 당근을 눈여겨 보세요. 비타민 A가 풍부해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당근은 모발 성장에도 좋답니다. 또한, 고구마 역시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 있어서, 모발 성장을 도울 수 있답니다. 우리 몸에 비타민 A가 부족하면 두피를 메마르고 근질거리게 한답니다.
고구마

3 달걀과 유제품을 드세요.

우유, 요거트, 치즈, 달걀 등에는 단백질, 비타민 B12, 아연, 그리고 오메가 6 지방산 같은 필수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유제품은 탈모를 막아주는 것으로 알려진 비오틴(비타민 B7)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달걀

4 귀리를 드세요.

탈모에 작별을 고하고 싶으세요? 그러면 아침 식사로 오트밀이 어떨까요? 귀리에는 섬유질, 아연, 철분, 오메가6 지방산 그리고 다불포화성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들 성분이 모발 성장을 돕는답니다.
귀리

5 호두를 드세요.

탈모 예방에 호두도 좋답니다. 견과류 중에서도 호두에는 비오틴, 비타민 B, 비타민 E, 다량의 단백질과 마그네슘이 들어 있는데, 이들은 모두 모표피층을 튼튼하게 하고 두피에 영양분을 공급한답니다.
호두

6 렌틸콩을 드세요.

렌틸콩에는 단백질, 철분, 아연 그리고 비오틴이 들어 있습니다. 게다가 렌틸콩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피부와 두피에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할 수 있게 하는 적혈구 건강 유지에 필수 영양분이랍니다.
렌틸콩

7 닭고기를 드세요.

가금류에는 고단백질이 풍부한데, 이것은 머리카락이 부러지는 것을 막아줄 수 있답니다. 모발과 손톱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날마다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으로 모발을 튼튼하게 할 수 있답니다.
닭고기

8 딸기를 드세요.

딸기에는 실리카가 풍부합니다. 실리카는 모발 건강과 성장에 꼭 필요한 성분이랍니다. 실리카가 풍부한 다른 음식에는 쌀, 귀리, 양파, 양배추, 오이, 꽃양배추가 있습니다.
딸기

9 요거트를 드세요.

요거트는 비타민 B5와 비타민 D가 들어 있는데, 이들은 모낭을 건강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거트

10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을 드세요.

비타민 C는 우리 몸속에서 철분의 흡수를 돕습니다. 그래서 비타민 C의 결핍은 탈모로 이어지기도 한답니다. 또한, 비타민 C는 우리 몸에서 모발을 약하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인 활성산소에 의한 손상을 막아주는 항산화제 역할을 할 수 있답니다. 오렌지, 파파야, 블루베리, 라임 그리고 키위 같은 과일을 드세요. 또한, 비타민 C는 콜라겐이라 불리는 필수 단백질 생성을 돕는데, 콜라겐은 모간을 지탱하는 혈관을 튼튼하게 한답니다.
레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