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렐라는 처음 듣는 이들이 많을 것입니다. 맛있는 과일도 아니고, 채소도 아니며, 약재도 아니니까요. 사실 저도 건강식품에 관심을 갖고 나서야 알게 됐습니다. 그 효능 때문이지요.
클로렐라는 양배추 같은 채소도 아니고, 구기자 같은 약재도 아니며, 엘더베리 같은 열매도 아닙니다. 물에서 서식하는 녹조류로, 스피루리나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둘은 다릅니다. 가장 큰 생물학적 차이라면 스피루리나는 다세포 생물로 염수에서 서식하지만, 클로렐라는 단세포 생물로 담수에서 서식한다는 점이겠지요. 또한, 색도 다르고 모양도 다릅니다.
먹거리로 사용한 역사도 다릅니다. 스피루리나는 고대 아즈텍인들도 먹었지만, 클로렐라는 일이차 대전 후에 식용에 적합한지 연구가 진행되었다니까 역사가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둘 다 영양성분이 탁월하다는 것은 같습니다. 그래서 60년대에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서 우주 식량으로 연구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클로렐라의 영양 성분은 무엇인가요?
말린 클로렐라 100g에 들어 있는 칼로리는 410Kcal이고, 단백질은 58g 들어 있습니다. 이 단백질은 생명체의 성장과 유지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그리고 충분히 갖고 있는 완전 단백질입니다. 지방 함량은 9g이며, 탄수화물 함량은 23g입니다.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철분 함량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722%나 들어 있고, 마그네슘은 79%가 들어 있습니다. 칼슘은 22%가 들어 있고, 칼륨은 90%가 들어 있으며, 아연은 473%가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류로는 비타민A가 하루 권장 섭취량의 무려 1,026% 들어 있고, 비타민C는 17%, 비타민E는 8%가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B군 함량도 풍부합니다. 비타민B1(티아민)은 113%, 비타민B2(리보플라빈)은 253%, 비타민B3(니아친)은 119%, 비타민B6는 70%, 비타민B9(엽산)은 24%, 비타민B12는 2%가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의 대명사는 ‘당근(홍당무)’이지요. 영어명 ‘캐롯’에서 ‘카로틴’이라는 성분명이 왔다니까요. 하지만 클로렐라에는 당근보다 훨씬 많은 양의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습니다. 무려 하루 권장 섭취량의 1,026%입니다.
클로렐라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1. 중금속과 독성 배출 작용이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알게 모르게 중금속과 독성이 쌓입니다. 예를 들면, 중금속에 노출된 생선이나 농약 성분이 남아 있는 식재료를 통해 우리 몸에 들어와 쌓이게 되지요. 그리고 그렇게 쌓인 독성 물질이 우리를 병들게 합니다. 이 슈퍼푸드에는 우리 몸에 쌓이는 중금속을 배출하고 독성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2.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풍부한 비타민 함량이 보여주는 것처럼, 클로렐라에는 활성산소에 대응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산화스트레스는 세포에 돌연변이를 일으키고 노화를 촉진하는 등 우리 건강에 많은 악영향을 미치지요. 항산화 성분이 많은 음식으로 산화스트레스를 줄여 건강에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3.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세포의 돌연변이를 일으키는데, 악성 종양도 이런 변종 세포 중의 하나입니다. 항산화 성분은 이런 악성 세포가 생기는 것을 막고 고치는 작용을 하지요. 물론 그렇다고 해서 이것이 암에 대한 특효약이라는 말이 아닙니다. 하지만 몸에 좋은 음식을 평소 섭취하는 것으로 항암력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4. 소염 작용이 있습니다.
소염 성분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각종 염증에 대응해서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연구 결과는 클로렐라가 피부 염증에 효과가 있으며, 회복 기간도 줄인 것을 보여줍니다. 사람에게 한 실험은 아니지만, 평소 섭취로 이 효능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5. 면역력을 높입니다.
면역력은 우리 건강의 기본이지요. 우리는 질병을 일으키는 수많은 병원균 속에서 살아가는데, 면역력이 약하다면 늘 질병에 시달릴 테니까요. 클로렐라에는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어서 몸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컨디션을 높인다고 합니다.
6. 피부 트러블에 좋습니다.
항산화 성분의 작용은 다양합니다. 그중 하나가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에 대응하는 것입니다. 또한, 소염 작용이 각종 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합니다. 평소 섭취로 깨끗한 피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7. 혈당 수치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연구 결과는 혈당 수치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당뇨는 대표적인 성인병 중의 하나지요. 그리고 발병하고 나면 식단 조절과 운동 등 생활 습관 변화를 통해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 것이 주요 치료법입니다. 그래서 혈당은 평소 관리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혈당 수치 안정에 좋은 음식이 도움될 것입니다.
8. 체중 감량을 돕습니다.
체중 조절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다이어트가 새해 다짐 목록 중의 하나일 정도니까요. 연구 결과는 체지방을 줄이는 효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다이어트 중이거나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희소식이지요.
이 외에도 풍부하게 들어 있는 여러 성분이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도울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질병에 특효약이 아니라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평소 섭취로 그 효능을 얻으시면 되겠지요.
클로렐라 먹는법
대개 알약 형태나 분말 형태로 나온 제품으로 구하게 될 것입니다. 믿을만한 제품을 고르시고, 성분표를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그리고 제품에 표기된 용법을 따르세요.
주의할 것은, 세포벽을 깬 제품인지 꼭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세포벽을 깨지 않은 상태에서는 소화 흡수율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단점이 있으니까요.
분말을 구입했다면, 스무디로 만들어 보세요.
클로렐라는 맛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바나나 등 본인이 좋아하는 과일로 스무디를 만들고 거기에 적당량 추가하는 것입니다.
부작용과 주의 사항은 무엇인가요?
대체로 안전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이글은 일반적인 내용이므로 참고자료로 사용하시고, 문제가 있다면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알려진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메스껍거나 구토가 있거나 복통이 있을 수 있고, 피곤하거나 설사나 푸른변을 보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처음이라면 알러지 반응도 살펴보세요. 사람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주의해서 살펴보고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햇볕에 민감하게 할 수 있답니다. 옥외로 나가기 전에 자외선 차단제로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충분한 연구가 없다고 합니다.
질병으로 인해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상호 작용이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이 외에도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른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특히 처음 먹는 것이라면 본인의 상태를 관찰하고 조금이라도 이상하다면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질환을 더 심하게 할 부작용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다른 슈퍼푸드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햄프씨드의 7가지 효능
‘곡물의 어머니’ 퀴노아의 11가지 효능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치아씨드의 11가지 효능
참고 자료
Seaweed, chlorella, dried Nutrition Facts & Calories
Self Nutrition Data
http://nutritiondata.self.com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Chlorella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Benefits of oral and topical administration of ROQUETTE Chlorella sp.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Nutrigenomic studies of effects of Chlorella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
Effect of Chlorella intak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ww.ncbi.nlm.nih.go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