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거넛츠가 우리에게 알려진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 역사는 어느 식품 못지않게 오래되었습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도 식용과 약용으로 재배했다니까요. 현재는 세계 도처에서 재배하고 있으며, 상업적으로 가장 크게 재배하고 있는 곳은 스페인의 발렌시아 지역이라고 합니다. 스페인의 ‘오르차따’라는 음료가 바로 이것으로 만든 것이랍니다.

이름이 타이거넛츠입니다. 그래서 땅콩이나 호두 같은 견과류를 생각하기 쉬운데, 타이거넛츠는 견과류가 아닙니다. 딱딱한 껍질이 있는 열매가 아니라 ‘추파’라는 일년생 식물의 ‘덩이줄기’입니다. 감자와 비슷하게 뿌리에 굵은 알이 맺히는 것이지요.

영양 성분

타이거넛츠
photo credit: Núria Orxata amb fartons via Flickr (license)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1온스 (약 28g)에 섬유질 함량이 10g입니다. 섬유질의 하루 권장 섭취량이 20~30g이므로, 타이거넛츠를 하루에 100g 먹는다면 섬유질의 하루 권장 섭취량을 충분히 섭취하고도 남는 것이지요. 섬유질의 효능은 다양합니다. 여기서 섬유질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타이거넛츠 1온스 (약 28g)에 단백질이 2g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기본 성분이기에, 부족하면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단백질은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원입니다. 꼭 섭취해야 하는 성분이지요. 단백질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나이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45~55g입니다. 좋은 단백질 식품을 고르는 5가지 방법을 참고하세요.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E는 우리 몸에서 항산화 성분으로 작용하여 산화 스트레스가 일으키는 질병과 노화에 대응하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E의 효능을 참고하세요.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마그네슘, 칼륨, 철분,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이 주는 건강상의 효능은 다양합니다.

건강에 좋은 지방이 들어 있습니다.

지방이 모두 다 나쁜 것은 아닙니다. 불포화 지방은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여기에 들어 있는 지방 중 약 80%가 불포화지방이라고 합니다.

지방에 관해 알아보세요. 하버드대학교 공공보건대학원의 자료를 번역한 것입니다.

타이거넛츠 효능

혈압을 낮춥니다.

연구 결과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에 혈압을 관리하는 효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섬유질이 상당히 많이 들어 있습니다. 섬유질이 전체 무게의 30%를 넘는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칼륨은 고혈압을 일으키는 원인 중의 하나인 나트륨을 제거하는 작용을 합니다. 게다가 혈압 조절 작용이 있는 아미노산에도 들어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은 ‘소리 없는 살인자’라 부를 정도로 위험한 질병이지요. 평소 타이거넛츠처럼 혈압에 좋은 음식 섭취로 도움받을 수 있겠지요. 여기서 고혈압에 좋은 음식과 생활 습관을 알아보세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섬유질은 단지 소화만 돕는 것이 아니라 건강상의 효능이 다양합니다. 섬유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어서, 이렇게 섬유질 함량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타이거넛츠에 들어 있는 올레산도 콜레스테롤 관리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건강 검진 항목에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나올 정도로 콜레스테롤은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여기서 콜레스테롤이 무엇이고,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세요.

심혈관 질환 위험을 낮춥니다.

고혈압과 LDL 콜레스테롤은 심혈관 질환의 대표적인 위험 요인입니다. 고혈압은 뇌졸중을 일으킵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필요한 호르몬과 비타민 합성물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하지만, 저밀도 지질단백질 (LDL)과 섞여서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의 위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실혈관 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심혈관 질환에 좋은 음식과 습관을 알아보세요.

혈당 수치를 낮춥니다.

섬유질은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풍부하게 들어 있는 마그네슘도 혈당 조절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병도 대표적인 성인병 중의 하나지요.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 세 명 중 한 명이 당뇨병 환자이거나 잠재거인 당뇨병 환자라고 합니다. 혈당 수치를 낮추는 이런 음식으로 도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참고하세요.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타이거넛츠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칼륨과 마그네슘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몸의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뼈도 점차 약해지고, 골다공증 위험이 커지는데, 마그네슘 함량이 많은 이런 음식으로 그 위험을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골다공증에 먹어야 할 음식과 좋은 습관 만들기를 참고하세요.

숙면과 정신 건강을 돕습니다.

마그네슘은 숙면을 돕고 스트레스와 분노 조절을 돕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많은 이들이 불면증과 스트레스로 고생하는데,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이런 음식이 도움될 것입니다. 불면증이 있다면 영국 국가보건서비스에서 제시한 불면증을 극복하는 10가지 방법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읽어보세요.

피부 트러블에 좋습니다.

이 넛츠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비타민E는 항산화 성분으로, 피부 미용의 효능이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아 주름을 완화하고, 자외선으로 인한 세포 손상도 막으며, 피부 트러블의 원인인 염증도 완화하고,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합니다. 그래서 타이거넛츠로 만든 바디 로션과 비누가 있는 것이지요.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니까요.

이 외에도 항산화 성분이 주는 많은 효능이 있을 것입니다.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에 대응하고,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으며, 각종 염증에도 대응합니다. 암과 같은 악성 종양이 생기는 것을 막으며, 관절염이나 기관지염과 같은 만성적인 질병도 완화하고, 면역력도 높이는 등 수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항산화 성분을 참고하세요. 미국 미시간 대학교의 자료를 번역한 것입니다.

먹는 방법

견과류
photo credit: Susana Fernandez Summer as we know it, is over via Flickr (license)

아몬드나 땅콩처럼 말린 것을 구할 수 있고, 분말로 나온 제품도 있고, 오일도 있습니다. 또한, 스킨 케어 제품으로 나온 바디 로션과 비누도 있습니다.

말린 것은 스낵처럼 먹어도 좋고, 시리얼 믹스에 넣어도 좋고, 잘게 분쇄하여 요거트나 다른 요리에 토핑으로 얹어도 좋습니다.

분말은 미숫가루처럼 물에 타서 마셔도 좋고, 밀가루처럼 빵을 굽는데 사용해도 좋습니다. 오일은 샐러드에 넣어도 좋고, 튀김용으로 써도 좋습니다.

이 넛츠의 최대 산지 스페인에서는 주로 물과 함께 갈아 만든 ‘오르차따’로 만들어 이용한다고 합니다.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지만, 칼로리 또한 높습니다. 분량은 하루 20개 이내가 좋다고 합니다.

개봉한 것은 가능한 한 빨리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은 밀폐 용기에 담아 건조하고 어둡고 시원한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더욱 좋겠지요.

부작용 및 주의 사항

드물지만, 알러지 반응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증상이 있다면 즉시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섬유질 함량이 많습니다. 과하게 먹으면 복통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적당량을 지키면 되겠지요.

좋아하는 음식이 다르고 싫어하는 음식이 다르듯, 음식의 효능과 부작용도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문제나 상황이 있다면,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이 글은 일반적인 정보이지 의학적 정보가 아닙니다. 무엇보다도 건강이 최고입니다. 더욱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