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콜라비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콜라비에 건강에 좋은 성분이 듬뿍 들어 있다는 소문 때문이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콜라비의 효능에 관해 알아봅니다.
콜라비란?
콜라비라는 이름이 그리 낯설지 않습니다. 유럽 어느 도시 이름처럼 들리기도 하고, 언젠가 들어본 어느 명품 브랜드 이름처럼 들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콜라비는 채소 이름입니다. 우리 말로는 순무양배추라 부르기도 하고, 구경양배추라 부르기도 합니다. 순무양배추라 부르는 것은 뿌리가 순무처럼 생겼기 때문이고, 구경양배추라 부르는 것은 알줄기(구경) 때문입니다.
우리말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콜라비는 양배추,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케일 등과 같은 십자화과(배추과)에 속한 둥근 알줄기가 있는 채소로, 원산지는 북유럽 일대입니다. 이름이 콜라비인 것은, 수백 년 전부터 이 채소를 즐겨 먹어온 독일에서, 독일어로 양배추를 뜻하는 콜(Kohl)과 순무를 뜻하는 라비(Rübe)를 합쳐 불렀기 때문이랍니다. 우리말 이름 순무양배추와 같은 것이지요.
양배추와 마찬가지로 콜라비도 여러 색이 있습니다. 순무처럼 보이는 알줄기가 녹색인 콜라비도 있고, 녹색보다는 흰색에 가까운 콜라비도 있고, 자주색인 콜라비도 있지만, 겉껍질을 벗기면 모두 아주 연한 노란색입니다. 맛은 브로콜리와 비슷하지만, 단맛이 더 나고, 녹색 콜라비에 비해 자주색 콜라비가 약간 매운맛이 더 납니다. 콜라비 요리는 다양합니다. 샐러드에 넣기도 하고, 수프에 넣기도 하고, 굽거나 볶는 등 다양한 요리에 넣습니다.
콜라비는 북유럽에서는 먹거리 채소로 이용했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가축 사료로 이용하기도 했답니다. 하지만, 콜라비는 십자화과(배추과)에 속한 다른 채소들처럼 건강에 좋은 성분이 듬뿍 들어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지금은 건강 채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아래는 콜라비에 들어 있는 특별한 성분입니다.
영양 성분
신선한 콜라비 100g에 들어 있는 주요 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신선한 콜라비 100g에 들어 있는 열량은 27kcal로 하루 소비 열량의 약 1%에 해당합니다. 또한, 여기에 들어 있는 탄수화물은 6.2g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2%에 해당하고, 이 중 3.6g이 섬유질로 섬유질의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4%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혈당 부하 지수는 2로, 매우 낮습니다.
2 비타민C의 보고입니다.
콜라비는 비타민C의 보고입니다. 신선한 콜라비 100g에 하루 권장 섭취량의 103%에 해당하는 62g이 들어 있답니다. 이외에도 비타민A, 비타민E도 들어 있고, 비타민B군에 속한 티아민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3%, 엽산은 4%, 비타민B6는 8%가 들어 있답니다.
3 각종 미네랄 함량이 많습니다.
신선한 콜라비 100g에 들어 있는 칼슘의 양은 24g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2%에 해당하고, 마그네슘은 19g으로 약 5%에 해당하며, 인도 46g으로 약 5%에 해당합니다. 또한, 칼륨은 350g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0%에 해당하고, 구리와 마그네슘은 각각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6%와 7%에 해당하는 양이 들어 있답니다.
4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콜라비에는 우리 몸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E 등의 비타민뿐만 아니라, 안토시아닌, 이소티오시아네이트, 글루코시놀레이트 등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이들 성분은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에 대응하여 세포가 변질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답니다.
콜라비 효능
콜라비에 들어 있는 성분이 보여주는 것처럼, 콜라비는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콜라비의 효능입니다.
- 풍부하게 들어 있는 칼륨에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습니다.
- 건강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답니다.
-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답니다.
-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심혈관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 비타민C 함량이 보여주는 것처럼,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답니다.
- 풍부하게 들어 있는 섬유질이 소화 작용을 돕고 장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 시력 개선을 도울 수 있답니다.
- 소염 작용으로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 예방을 도울 수 있답니다.
- 악성 종양 세포에 대응하는 작용이 있답니다.
- 칼로리와 혈당 부하 지수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콜라비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식용 채소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콜라비로 인한 알러지가 흔한 것은 아니지만, 십자화과(배추과) 채소에 알러지가 있다면 주의해야 한답니다. 이 외에도,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질병과 관련하여 약을 먹고 있다면, 콜라비를 장기간 복용하기 전에 먼저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콜라비 먹는 법
콜라비를 먹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유럽식 레시피는 구경을 잘게 썰어 채소 샐러드나 수프에 넣는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콜라비 구경은 굽거나 볶거나 갖은양념에 무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합니다. 또한, 잎은 쌈 채소로도 이용합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 장기간 먹는 것이라면 준비하기 쉽고 먹기 편한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이럴 때 가장 좋은 방법이 그린 스무디입니다.
콜라비 스무디 만들기
콜라비 스무디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콜라비의 겉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 놓습니다. 그리고 사과나 레몬을 함께 믹서에 넣고 돌립니다. 취향에 따라 콜라비의 양을 조절하여 묽기를 조절합니다. 아침마다 신선한 콜라비 스무디 한 컵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참고 자료
- Oregon State University: Cruciferous Vegetables
- 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Intake of fruit, berries, and vegetables and risk of type 2 diabetes in Finnish men: the Kuopio Ischaemic Heart Disease Risk Factor Study
- National Institute of Health: Anti-Diabetic and Anti-Inflammatory Effects of Green and Red Kohlrabi Cultivars
- National Institute of Health: Habitual intake of anthocyanins and flavanones and risk of cardiovascular disease in m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