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2024년 8월) 뉴스 기사 중에 우리 연구진이 ‘잠두’ 신품종을 개발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잠두는 우리에게는 다소 낯선 이름이지만 세계적으로는 ‘유명한’ 콩입니다. 특히 유럽에서는 콩의 대명사처럼 사용될 정도로 그 역사가 깊습니다. 그런데 이 콩이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슈퍼푸드’라 불립니다. 어떤 콩일까요? 파바빈(잠두, 누에콩)의 특별한 성분과 건강상의 효능을 알아봅니다.
잠두(누에콩), 파바빈(Faba bean), 브로드빈(Broad bean)
파바빈(학명: Vicia faba)은 콩과에 속한 한해살이 작물로, 원산지는 지중해 동부 지역으로 추정되며, 만 년 전에도 재배한 유서 깊은 작물입니다. 대항해시대에 강낭콩 등 남미의 콩이 유럽에 전해지기 전에는 파바빈이 유럽에서 재배되는 거의 유일한 식용 콩이었답니다. 마찬가지로 이 콩은 대항해시대에 남미로 전해졌고, 이제는 세계 도처에서 재배하는 주요 품종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이름
같은 콩을 부르는 이름이 다양합니다. 파바빈(Faba bean, Fava bean), 브로드빈(Broad bean), 호스빈(Horse bean), 필드빈(Field bean), 틱빈(Tick bean), 잠두, 누에콩 등 같은 콩을 부르는 이름이 많습니다. 이중 널리 쓰이는 이름은 ‘파바빈’과 ‘브로드빈’인데, ‘파바빈’도 ‘faba’와 ‘fava’로 철자를 다르게 쓰기도 합니다.
‘파바빈(Faba bean)’이라는 이름은 종소명에서 온 것이고, 브로드빈(Broad bean)은 넓적한 콩 모양에서 온 것입니다. 우리는 어린 꼬투리 모양이 누에처럼 생겼다 해서 ‘누에콩’이라 부르고, 한자로는 ‘잠두(蠶豆)’라 합니다.
참고로, 영어권에서 파바빈과 브로드빈이라는 이름은 식용 곡물로 이용하는 크기가 큰 콩을 가리킬 때 사용하고, 호스빈(Horse bean) 필드빈(Field bean) 틱빈(Tick bean) 등의 이름은 가축의 먹이로 사용하는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고 딱딱한 품종을 가리킬 때 사용합니다.
우리나라 품종 ‘원잠1호’
잠두 누에콩은 추위에 약해 우리나라에서 재배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간 제주도와 남해안 지역에서 소량 생산되었지만, 소비되는 잠두 대부분은 중국에서 수입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제 국산 잠두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024년 8월 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잠두 신품종을 개발해 ‘원잠1호’로 이름하고, 농가 보급에 나섰답니다.
참고로, 잠두가 중국에 전해진 때는 기원전 100년경으로 상당히 빠릅니다. 13세기에는 중국의 주요 식량 자원에 들 정도로 널리 퍼졌으며, 지금은 세계 생산량의 약 70%가 중국산입니다.
잠두, 작두콩
잠두와 작두콩이 같다는 글이 여럿 보입니다. 하지만 이 둘은 전혀 다른 콩입니다. 잠두는 ‘비시아(Vicia)’ 속에 속한 식물이고, 작두콩은 ‘카나발리아(Canavalia)’ 속에 속한 식물입니다. 또한, 잠두는 직립성 식물이지만, 작두콩은 덩굴성 식물입니다. 아마도 ‘잠두’와 ‘작두’라는 이름이 비슷해서 일어난 오해인 듯합니다.
하지만 ‘잠두(蠶豆)’라는 이름에서 ‘잠(蠶)’은 누에를 뜻하고 ‘두豆)’는 콩을 뜻하는 한자이며, 작두콩에서 ‘작두’는 그 자체로 ‘짚단을 써는 커다란 칼’을 가리키는 이름이지 ‘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영어권에서 작두콩은 칼처럼 생겨서 ‘소드빈(Sword bean)’이라 부르기도 하고 ‘잭빈(Jack bean)’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작두콩에 관한 자세한 것은 작두콩 효능, 작두콩차 끌이기 글을 참고하세요.
한결같은 이름 슈퍼푸드
이름이 참 많습니다. 하지만 어떤 이름으로 부르든지 그 콩은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슈퍼푸드콩’입니다. 많은 사람이 파바빈(잠두, 누에콩)을 찾는 이유가 바로 그것입니다.
파바빈(잠두, 누에콩)의 특별한 성분
우리는 일반적으로 콩을 꼬투리를 벗긴 후 먹지만 서구에서는 꼬투리째 먹기도 합니다. 어린 꼬투리를 따서 꼬투리째 요리합니다. 콩은 ‘곡물’에 속하지만, 이렇게 꼬투리째 요리에 넣는 방식으로 이용할 때는 ‘채소’로 분류합니다. 물론, 잠두를 채소로만 이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콩처럼 다 여문 콩을 수확해 꼬투리를 벗겨내 곡물로도 이용합니다. 아래는 말린 곡물 파바빈(잠두, 누에콩) 100g에 들어 있는 특별한 성분입니다.
1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파바빈(잠두, 누에콩)은 단백질과 섬유질의 보고입니다. 말린 파바빈 100g에 들어 있는 단백질의 양은 26.1g으로 성인의 하루 단백질 권장 섭취량의 약 50%에 해당하고, 섬유질 함량은 25g으로 성인의 하루 섬유질 섭취량의 90%에 해당합니다. 아래는 100g당 열량과 대영양소 함량입니다.
- 열량: 341kcal
- 단백질: 26.1g
- 탄수화물: 58.3g
- 지방: 1.5g
탄수화물 함량이 많아 보이지만 58.3g 중 25g이 섬유질입니다. 섬유질은 우리 몸에서 소화되지 않고 장을 통과해 배출되지만, 그 과정에서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돕는 ‘좋은’ 성분입니다. 또한, 지방 대부분이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입니다.
2 각종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아래는 파바빈(잠두, 누에콩) 100g에 들어 있는 미네랄 중 하루 권장 섭취량의 5% 이상인 성분입니다.
- 칼슘: 하루 권장 섭취량의 8%
- 철분: 하루 권장 섭취량의 37%
- 칼륨: 하루 권장 섭취량의 23%
- 마그네슘: 하루 권장 섭취량의 46%
- 인: 하루 권장 섭취량의 34%
- 아연: 하루 권장 섭취량의 29%
- 구리: 하루 권장 섭취량의 92%
- 망간: 하루 권장 섭취량의 71%
- 셀레늄: 하루 권장 섭취량의 15%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300가지가 넘는 대사 작용에 관여하며, 셀레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3 각종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아래는 파바빈(잠두, 누에콩)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 중 하루 권장 섭취량의 5% 이상인 성분입니다.
- 비타민B1(티아민): 하루 권장 섭취량의 46%
- 비타민B2(리보플라빈): 하루 권장 섭취량의 26%
- 비타민B3(니아신): 하루 권장 섭취량의 18%
- 비타민B5(판토텐산): 하루 권장 섭취량의 20%
- 비타민B6(피리독신): 하루 권장 섭취량의 22%
- 비타민B9(엽산): 하루 권장 섭취량의 106%
- 콜린: 하루 권장 섭취량의 17%
- 비타민K: 하루 권장 섭취량의 8%
콜린(Choline)은 우리 몸에서 비타민B군과 유사한 작용으로 건강을 돕는 수용성 성분입니다. 비타민도 아니고 미네랄도 아니지만, 우리가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파바빈(잠두, 누에콩)의 건강상의 효능
근래 들어 고대곡물이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아마란스, 퀴노아, 치아씨드, 카무트 호라산밀, 기장 등 건강상의 효능이 확인되면서 ‘슈퍼푸드’라 부르기도 합니다. 파바빈(잠두, 누에콩)도 그중 하나입니다. 여러 연구 결과 파바빈에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슈퍼푸드’라 부르며 식단에 추가합니다.
파바빈(잠두, 누에콩)에는 단백질과 섬유질을 비롯해, 칼슘 칼륨 철분 마그네슘 망간 셀레늄 등 다양한 미네랄과, 엽산 등 비타민B군의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이 상호작용하여 우리 몸의 건강을 돕습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파바빈(잠두, 누에콩)의 잠재적인 건강상의 효능입니다.
- 건강한 근육 형성을 돕습니다.
- 빈혈 예방을 도울 수 있습니다.
- 태아의 선천적 결손증 예방 및 여성 건강을 도울 수 있습니다.
- 세포 조직 건강을 도울 수 있습니다.
- 골다공증 예방 등 뼈 건강을 도울 수 있습니다.
- 편안한 수면을 도울 수 있습니다.
- 인지력 향상과 뇌 건강을 도울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생명체를 구성하는 기본요소로,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섬유질은 영양소는 아니지만 우리 몸에서 프리바이오틱스로 작용해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돕는 성분입니다. 엽산 등 비타민B군의 비타민은 세포 조직 생성과 성장을 돕고 우리가 먹은 음식을 에너지로 바꾸는 중요한 작용을 담당합니다. 또한, 셀레늄 마그네슘 망간 등은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과 염증 등 다양한 질병에 대응하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합니다.
파바빈(잠두, 누에콩) 요리
파바빈(잠두, 누에콩)은 여린 콩을 꼬투리채 따서 채소로 이용하기도 하고, 다 여문 콩을 거둬 꼬투리를 벗긴 후 곡물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아래는 신선한 여린 콩과 말린 콩의 일반적인 요리법입니다.
- 여린 콩: 신선한 여린 콩은 대개 꼬투리째 이용합니다. 데쳐도 좋고, 찌거나 삶아도 좋고, 튀겨도 좋습니다. 아티초크나 아스파라거스 등 다른 야채와 함께 요리해도 좋고, 샐러드에 넣어도 좋습니다. 어떤 방식이든지 요리에 맞는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꼬투리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섬유질과 각종 파이토케미컬의 이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말린 콩: 말린 파바빈은 다른 콩처럼 잡곡으로 이용하면 됩니다. 잡곡밥을 지을 때 넣어도 좋고, 수프나 슈트에 넣어도 좋습니다. 물론 푹 삶아서 샐러드에 넣어도 좋습니다. 말린 콩을 요리할 때는 미리 물에 담가두면 편합니다.
주의 사항
파바빈(잠두, 누에콩)은 오랜 세월 인류가 먹어온 곡물입니다. 일반적인 방식으로 먹을 때는 안전하답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는데, 잘 익히면 그 위험이 줄어든답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피해야 합니다.
- 신경 전달 물질인 L-도파 성분이 많습니다. L-도파 성분과 관련한 문제가 있다면 피해야 합니다.
참고 자료
- COLORADO STATE UNIVERSITY: Fava Bean (Vicia faba)
- Journal of Clinical & Diagnostic Research: Simultaneous Determination of Levodopa and Carbidopa from Fava Bean, Green Peas and Green Beans by High Performance Liquid Gas Chromatography
- Nutrients: Faba Bean: An Untapped Source of Quality Plant Proteins and Bioactives
- 매일경제: 전량수입 의존 슈퍼푸드 ‘잠두’ 국산 1호 품종 개발